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칼슘 Ca++

by 가벼운곰 2024. 1. 29.

 

 

 

 인체 내 칼슘(Ca++)의 99%의 뼈와 치아에 있고, 나머지 1%는 조직과 혈액 속에 있다. 칼슘은 혈청 내에서 3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1) 이온화된 형태, (2) 단백질(주로 알부민과 결합형태, (3) 인, citrate, 또는 carbonate와 결합된 형태이다. 혈장 칼슘의 정상수치는 8.4~10.2mg/dl(2.1~2.6 mmol/ L)이다.

 칼슘은 음식물섭취를 통해 몸에 흡수된다. 활성화된 비타민 D는 위장관에서의 칼슘 흡수를 증가시키며, 흡수된 칼슘은 뼈에 저장된다. 혈장 칼슘의 수치와 저장된 칼슘 수치가 충분할 때, 음식물 속의 칼슘은 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설된다.

  칼슘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효소의 반응과 활동 강화

  - 골격근 수축

  - 심장근 수출

  - 신경자극전달 조절

  - 혈액응고보존

  - 뼈의 강도와 밀도 향상

 

 칼슘치는 혈청 내 총 칼슘량을 측정한 것이다. 알부민과 혈청 내 칼슘은 같이 증가하거나 같이 감소한다. 혈청 산도가 변하면, 총 칼슘 수치의 변화 없이 칼슘 이온 수치가 변한다. 혈청 산도가 감소(산증)하면 알부민과 결합하는 칼슘이 감소하고 칼슘이온이 증가한다. 혈청 산도가 증가(일칼리증)하면 알부민과 칼슘 결합이 증가하여 칼슘이온이 감소한다. 혈청 알부민 수치의 변화는 총 칼슘 수치의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 즉, 알부민 수치가 감소하면 칼슘이온 수치는 변하지 않으나 총 칼슘 수치는 감소한다.

 혈청 내 칼슘의 유리는 일차적으로 부갑상샘에 의해 조절된다. 부갑삼생호르몬(PTH)은 뼈에서 혈장으로 칼슘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칼슘의 장내 흡수를 자극하며, 신장의 칼슘 재흡수를 증진시키다. 반대로 갑상샘에서 생성된 calcitonin은 칼슘을 혈청에서 뼈로 이동시켜, 혈청 칼슘을 감소시킨다. 칼슘치는 인(phosphorus)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1) 저칼슘혈증 Hypocalcemia

   저칼슘혈증은 혈청 내 칼슘치가 8.4 mg/dL 이하이거나 2.1 mmol/L 이하인 상태이다.

 

 (1) 병태생리와 원인

    칼슘이온은 세포막의 구멍(pores)에 배열되어 있다. 혈액 내 칼슘치가 낮을 때, 이 저해효과가 적어져서 소듐이 쉽게 세포로 이동하고 보다 쉽게 탈분극이 일어난다.  그 결과 신경계의 흥분성이 증가하여 근경련(muscle spasm), 얼얼한 느낌(tingling sensation)이 일어나고, 심한 경우 경련과 강직(tetany)도 생긴다. 골격근, 평활근, 심근 기능이 모두 과도한 자극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저칼슘혈증의 원인
위장관에서 칼슘 흡수 억제
-칼슘 부족
-유당불내증
-흡수불량 증후군
-부적절한 비타민 D섭취
-말기 신질환

칼슘배설증가
-신부전: 이뇨기 단계
-설사
-지방변
-상처배액(특히 위장관)

이온화된 칼슘의 감소 상황
-고단백혈증
-알칼리증
-칼슘결합제
-급성췌장염
-고인산혈증

내분비장애
-부갑상샘의 제거 또는 파괴

 

 (2) 임상증상

    심한 저칼슘혈증이 있을 때 가장 특징적인 징후는 강직(tetany)이다. 칼슘 결핍 대상자는 주로 코, 귀, 손가락 끝, 발가락의 무감각과 얼얼함(tingling)을 호소한다. 이때 칼슘을 투여하지 않으면 특히 발과 손에서의 고통스런 강직, 근육 뒤틀림, 심부건 반사의 항진, 경련이 발생할 수 있다. 위장관계 증상으로 위 운동 증가, 장음 증가, 복부 경련, 설사가 발생할 수 있다.

   트루소(Troussau) 징후는 팔의 상부에 혈압기를 감아서 압력을 가하거나 손목을 꽉 잡아서 수 분간 순환을 억제시키면 손이 굴곡하는 것이다. 이러한 징후가 나타나면 심한 칼슘결핍상태이다.

   크보스텍(Chvostek) 징후는 안면신경부위(관자놀이 바로 밑)를 가볍게 쳤을 때 안면근육의 경련이 있으면 칼슘결핍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 두 징후는 칼슘결핍 징후를 알기 위한 검사로 이용된다.

   심맥관계 증상으로 심박동수 감소, 심근 수축력 저하, 말초맥박 감소, 저혈압, 심전도상 ST 분절 증가, QT 간격의 증가가 있을 수 있다.

 

 (3) 치료와 간호

    저칼슘혈증의 치료는 혈장 내 이온화된 칼슘 수치를 정상적으로 교정하는 것이다. 급성칼슘부족인 경우, 10% calcium gluconate 10~20 mL를 10~15분 동안 정맥 내로 주입한다. 급성이 아닌 경우에는 경구용 칼슘제제와 고칼슘식이를 권장한다. 비타민 D도 권장하는데, 이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부갑상샘호르몬이나 비타민 D의 감소가 원인일 경우에는 대체물질을 공급한다. 혈청 인(phosphorus) 수치가 상슨하면 칼슘 수치는 감소한다. 높은 혈청 인수치를 낮추기 위해 aluminum hydroxide gel(Amphojel)을 투여한다.

    갑상샘수술 후 부갑상샘의 손상이나 국소부종으로 부갑상샘의 기능이 억압되어 저칼슘혈증이 올 수 있으므로 이를 관찰한다. 

    만성적인 저칼슘혈증 상태에서는 혈청 칼슘치를 올리기 위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온다. 그 결과 골절이 쉽게 일어나므로 조심해야 한다. 심장질환자에게는 칼슘제제 투여 시 주의해야 한다. 칼슘이 강심제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4) 예방

    칼슘섭취 부족, 과다한 칼슘 소실, Vit D 결핍 등을 피한다. 식사량이 아주 적거나 칼슘을 특히 적게 섭취하는 사람은 저칼슘혈증 여부를 검사한다. 저칼슘혈증, Vit D 결핍이 있는 대상자는 식이를 통해 칼슘과 Vit D를 더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한다.

 

 

2) 고칼슘혈혈증 Hypercalcemia

   고칼슘혈증은 혈청 칼슘치가 10.2 mg/dL 이상인 상태이다.

 

 (1) 병태생리와 원인

     혈청 칼슘치가 높으면 세포막의 투과성을 방해하는 칼슘의 효과는 더욱 커져서 신경과 근육이 활동을 억제한다. 심근의 활동이 억제되고, 위장관의 운동성이 감소하고, 골격근과 평활근이 피로해진다. 심부건 반사는 감소하거나 없어진다.

     움직일 수 없는 대상자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세포외액에 농축된다. 다량의 칼슘이 세포외액에서 신장을 통해 배출되면, 칼슘이 신장 주변에 침착하여 결석(calculi)을 형성하기 쉽다. 요로 결석은 부동상태에서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칼슘은 알칼리 용액에서 쉽게 침착한다. 요로감염이 있으면 소변이 알칼리화되기 때문에 신결석을 형성하기 쉽다.

 

고칼슘혈증의 원인
칼슘흡수 증가
-과도하 칼슘의 구강섭취
-과도한 비타민D의 구강섭취

칼슘배설 감소
-신부전
-Thiazide 계 이뇨제 사용

칼슘의 뼈 재흡수(resorption) 증가
-부갑상샘 기능항진
-악성종양(유방암, 폐암, 전립샘암, 다발성골수종, 간암, 부신암)
-부동
-당류피질호르몬제 사용

혈액농축
-탈수
-Lithium 사용
-산증

 

근골격계 증상   근긴장도와 신경근육 흥분성의 감소, 느린 반사, 전신 근육의 허약과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뼈의 통증, 골다공증을 초래하며 결국에는 병리적 골절이 나타날 수 있다.

위장관계 증상   변비, 식욕부진, 복부팽만, 장음 감소, 오심, 구토가 나타난다.

신경학적 증상   일반적으로 기억력과 주의 집중력 감소로 시작하며, 치료하지 않으면 정신증(psychosis), 혼수로 진행할 수 있다.

심혈관계 증상   심장의 변화는 심전도상에서 ST 분절과 QT 분절이 짧아지고, T파는 넓어진다. 심박동수 증가, 혈압 상승, 강한 말초맥박이 나타날 수 있다. 고칼슘혈증이 심한 경우, 심근의 과도한 수축으로 심장마비에 이를 수 있다.

신장계 증상   다뇨와 탈수, 신석이 생길 수 있다.

 

 (3) 치료와 간호

     치료는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소듐 배출이 증가하면 칼슘 배출도 증가 하기 때문에 식염수를 정맥주입하고, 이뇨제(예: furosemide)를 사용하여 고칼슘혈증을 치료한다.

     만약 치료가 실패하면 인(inoganic phosphate) 제제를 구강 또는 정맥으로 투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혈중 인이 상승하면 칼슘은 감소하기 때문이다. Mithramycin(Mithracin)과 같은 강력한 항암제제는 혈청칼슘을 효과적으로 저하시킨다. 고칼슘혈증이 다발성 골수종이나 기타 암에 의해 생긴 경우에는 당류피질 호르몬(glucocorticoid)이 종야의 크기를 감소시키고 종양이 뼈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키므로 도움이 된다. Indomethacin(Indocin)과 calcitonin도 투여할 수 있다.

     심한 고칼슘혈증을 가진 사람은 종종 뼈에서 칼슘이 소실되었거나 뼈의 악성화가 일어났기 때문에 병리적 골절이 되기 쉬우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주의한다. 등마사지 시에 가해지는 압력조차 피해야 한다.

     신장에서의 칼슘결석 형성을 예방하기 위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결석 형성을 막기 위해 소변을 산성화시키고 산성 과일주스, 자두주스 비타민 C를 투여한다. 요로 감염을 피하기 위해 회음부 간호와 정체 도뇨관의 무균적 관리가 필요하다. 금기가 아니라면 하루 3,000~4,000 mL의 물을 마셔서 신장 결석의 가능성을 줄이고 고칼슘혈증 시 나타나는 갈증을 해소한다.

     부동 환자라 할지라도 움직일 수 있는 신체부위를 최대한 움직이도록 도와줌으로써 고칼슘혈증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일어설 수 없는 대상자는 경사침대를 사용하여 뼈에 압력을 줄 수 있도록 직립자세를 취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