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구내염 Stomatitis

by 가벼운곰 2024. 3. 3.

 

구내염 Stomatitis

 

 구내염은 구강 점막의 일반적인 염증으로 감염이나 전신 허약으로 초래된다. 원인은 항암치료, 부적절한 치아, 물리적 손상, 음식이나 구강함수제(gargle) 등에 따른 화학적 손상, 구강 내 상주 바이러스, 효모균(yeast), 진균, 세균 등에 따른 염증과 영양결핍 등이다.

 구내염은 원인에 따라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눈다. 원발성구내염은 아프타성, 헤르페스성, Vincent's angina, 칸디다증 등이 있다. 속발성구내염은 알레르기, 골수, 억제상태, 영양장애, 항암요법, 방사선치료, 면역억제제 사용 등 체내 면역결핍상태의 결과로 생긴다.

 

 1) 아프타구내염 Aphthous stomatitis

   흔히 구내염으로 알려진 아프타구내염(apthous stomatitis)은 구강에 궤양이 있는 형태이다.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구강 내의 항원에 대한 면역반응과 심리적 스트레스, 비타민부족, 유전적소인, 외상, 알레르기, 바이러스가 있다.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자의 발생률이 높으며, 여성의 경우 월경 전에 재발된다는 보고가 있다.

   아프타성구내염은 네 단계가 있다. 전조단계는 따끔거림, 화끈거림, 24시간 지속되는 감각과민증이 특징이다. 궤양 전 단계는 19시간에서 3일간 지속되며, 통증이 있는 붉은 반점 또는 홍반성 구진이 특징이다. 궤양단계는 1~16일 지속되며, 지름 2~10mm의 회황색 가피로 덮인 통증성 궤양이 특징이다. 이 단계들이 진행되면서, 통증은 멈춘다. 치유단계는 4~5주 지속될 수 있으며, 병소는 대부분 2주 내에 치유된다.

   통증이 심할 경우 2% 점액성 리도카인과 같은 국소 구강마취제를 투여한다.  이때 점액성 리도카인 용액을 삼키면 연하능력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리도카인 용액으로 구강을 헹구고 뱉도록 한다. 그러나 상부식도에 병소를 가지고 있다면, 통증감소를 위해 삼킬 수도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리도카인은 필요할 때마다 3시간 간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려주며 식사 전에 리도카인을 사용하면, 구강섭취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밖에 magnesium hydroxide(Milk of Magnesia), Kaolin(Kaopectate)도 통증완화에 도움이 된다. 혼합용액은 염증완화를 위한 diphenhydramine(Benadryl), 자극과 산도완화를 위한 aluminum-magnesium hydroxied(Maalox), 통증완화를 위한 Xylocaine로 구성되며 이는 증상완화와 영양상태, 식욕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단순포진 Herpes simplex, cold sore, fever bliister

   헤르페스성구내염은 매우 흔한 형태로, 미국 인구의 30~100%가 과거 감염 또는 잠복 감염을 나타내는 HSV 특이항체를 가지고 있다고 추정된다.

    초기 HSV 노출은 지속적으로 수포를 띠처럼 만들어, 주로 혀 위, 볼 위, 입술 점막, 구개 위에서 관찰 된다. 수포가 터져서 통증이 있는 궤양이 되면 아프타 궤양과 비슷해지고, 사라지기까지 10~14일이 걸린다. 면역반응이 감소되는 질환(당뇨병, HIV 감염, 암, 화학요법, 면역억제제 투여)과 노화는 바이러스를 재활성화시키기 쉽다.

    증상 악화요인은 호흡기 감염, 햇빛, 발열, 정서적 스트레스 등이다. 치료는 통증이 있는 경우 진통제를 사용하며, 2차 감염이 없으면 항생제는 사용하지 않는다. 면역체계가 정상인 경우 구강용 acyclovir(Zovirax)가 처방된다. HIV/AIDS나 다른 면역억제제를 복용하여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정맥용 acyclovir를 사용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와 가족에게 약물이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과 인체에 잠복된 바이러스는 신체적, 정서적 스트레스가 있을 때 다시 질병을 재발시킬 수 있다는 거을 교육 한다.

 

 3) 칸디다증 Candidiasis

   구강칸디다증은 매우 흔하며, 대개 면역반응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정상 구강 상주균인 Candida albicans 진균의 과성장으로 초래된다. 진균의 과성장은 구강 내 정상 상주균을 파괴하는 항생제요법, 흡입용 스테로이드제의 장기간 사용으로 초래될 수 있다. 화학요법, 두경부의 방사선치료, 면역억제제(glucocorticoids, antirejection drugs), 노화, 당뇨병, 정서적 스트레스, 영양결핍, HIV/AIDS와 같이 면역체계가 방해받을 때 칸디다증이 발생한다. 

   구강칸디다증의 특성은 혀 위, 구개, 구강점막에 흰색 우유찌꺼기 같은 백반이다. 흰색 백반 아래 조직의 표면은 붉은색이며, 통증이 있다. 대상자는 염증부위에 대해 통증보다는 건조하고 화끈거린다고 호소한다. 치료는 항염제와 항진균제를 바르거나 투여한다.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제는 통증을 감소시키며, 통증감소와 구강위생을 위해 미지근한 물이나 식염수, 과산화수소액을 처방한다. 칫솔 대신 거즈를 사용하여 구강청결을 도모하며, 식사는 연식이나 유동식을 권한다. 니스타틴 함수제는 약 2분간 입안에 머금다가 뱉도록 교육한다. 정제로 된 항진균제는 녹을 때까지 입안에 물고 있다가 삼키게 하며, 약물복용 후 30분 동안 먹거나 마시지 않아야 함을 교육한다.

 

 4) 외상성 요인

    외상성 구강궤양은 매우 흔하며, 대부분 혀의 가장자리와 구강점막에서 발생되고 아프타궤양과 같은 통증은 없다. 자주 나타나는 외상성 요인은 열 손상(뜨거운 음료나 음식)과 신체적 상해이다. 기계적 상해는 잘 맞지 않는 틀니, 부정교합, 깨진 치아, 습과적으로 뺨 안쪽 물어뜯기 등이 원인이다.

 

 5) 화학적 요인

    화학적 요인은 감자튀김, 피클, 핫소스와 같은 맵거나 신맛 또는 짠 음식이다. 알코올, 과산화수소가 포함된 구강청결제도 화학적 요인이 될 수 있다. 화학요법은 암세포뿐 아니라 구강의 점막상피세포도 공격하기 때문에 구내염을 일으킨다.

    흡연으로 인한 화학적 손상은 니코틴구내염을 유발한다. 구토로 인한 위산이 구강점막을 반복적으로 헐게 하기 때문에 거식증도 구내염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6) 영양결핍

    일부 비타민 결핍증은 구각염(angular stomatitis), 설염(glossitis), 구순구각염(cheilosis)과 같이 구내염을 초래할 수 있다. 비타민 결핍증은 드물지만, 영양결핍, 흡수장애, 알코올중독증, 제한적 식사와 일시적 다이어트로 인해 유발될 수 있다. 구내염과 설염은 비타민 B군 결핍으로 초래된다. 비타민 B2(riboflavin)와 비타민 B6(pyridoxine) 결핍은 구순구각염과 설염의 원인이 된다.

    구내염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아래와 같다

분류 작용 적응증 간호
항생제      
Penicillin V potassium(Pen-Vee K) 세균의 세포벽 합성저지와 파괴를 통한 항균작용 방추스피로헤타 잇몸염(빈센트 잇몸염): 폐렴구균, 연쇄상구균, 페니실린분해효소가 없는 포도상구균 감염 -부작용 확인: 오심,구토,설사
-과민 반응 확인: 소양증, 두드러기, 열, 부종, 관절통, 아나필락시스
-식후복용
-대상자 교육: 여성의 경우 구강피임약은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음을 교육
Metronidazole(Flagyl) 감염체의 DNA 합성 방해를 통한 항원완충작용과 항균작용 아메바성 대장염, 예방적 결장수술, H. pylori균 박멸, 크론병, 게실염, 가막성 대장염, 혐기성 세균감염 -부작용 확인: 오심, 구토, 식욕 부진, 복통, 현기증, 두통, 말초신경병, 경련, 칸디다 과성장
-간기능 부전 증상 시 간기능검사 확인
-복합약물의 상호작용 숙지: 약물독성 모니터(theophylline, wafarin, disulfiram)
-대상자 교육: 약물복용시 적어도 24시간 동안 금주
Ciprofloxacin(Cipro) DNA 복제를 파괴하여 그람음성균과 그람양성균의 세균활동을 저해 게실염, 감염성 설사, 복강내 감염 -부작용 확인: 오심, 구토, 설사, 발진, 두통, 말초신경병, 경련, 칸디다 과성장
-급성관절통 확인: 의료진에게 보고
-신장기능, 간기능 확인
-복합약물의 상호작용 숙지: 약물독성 모니터(theophylline, wafarin, disulfiram)
-제산제 또는 비타민제 복용 2시간 전이나 복용 6시간 후에 투약
-대상자 교육: 광선 과민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햇빛차단 설명
항진균제      
Nystatin(Mycostatin, Nistat) 진균세포벽 파괴로 진균활동 저해 국소적 칸디다감염(예:구인두막 칸디다증, 장에 기생하는 칸디다증) -접촉성 피부염 증상 확인
-대상자 교육: 치료 후 30분 동안 음식물 섭취 제한
항바이러스제      
Acyclovir(Zovirax) 바이러스성 DNA 합성을 방해하여 치료시간,